수묵화의 이론과 실기

-사군자의 산수화에 대하여

--김은집 편저

 

.일품의 특징(송나라-황제복)

-작자가 창작에 임할때 사물의 진실한 형태타 정신적 인상도 필요없이 오직 임리적 취미만을 찿는다는 것인데, 이는 곳 물질보다 정신 세계를 중요시 하는 것으로써 다만 휘려필묵 즉 먹과 붓의 흥취만으로 그리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이것은 그 근원이 자연을 얻는데 있고 의사를 표시하는데 있음으로 사실적 자연을 세심하게 관찰한후 거기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불확실한 모양으로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회화를 구상과 비구상으로 나눌때 일품화는 구상에 가까운 화풍이라 하겠다.

.신품

-기예가 뛰어나 의취가 잘 표현되고 모든것이 알맞게 배치된것.

.능품

-원형과 흡사하면서도 볍도에 어긋나지 않는것

*산수화의 사생과 표현

.사생

-자연속의 사물을 그림속에서 표현하기 위해 그 사물의 외적 형태와 내면적 특성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하나의 방법을 말한다.  풍경을 사생할 때에는...

첫째...너무 광범위한 장면을 취하지 말고

둘째...그 곳의 사물을 개체로 보지말며

셋째...그중에서 무엇이 제일 강하게 와닿는가를 생각해서 거기에 마주어 사생을 진행하여야 한다.

자연은 하나의 힌트만되고 인간의 공상이 가해진 영상을 사생에 활용할수있는것이 최상의 방법.

그러므로 자연은 보는 사람의 감동이나 상상을 끌어내기위한 매체일뿐 작품 그 자체가 되어서는 아니된다는 말이기도 한다.

그림에서는 자가가의 꿈이 담겨져서 실제의 자연보다도 아름다워야한다.

그러므로 자신 찍는것같이 그려서는 안되고, 자유롭게 상상하고 공상하여 자연 실체와는 상당히 다른 자신의 마음으로 느끼고 심안으로 본 풍경을 그려야 한다.

이는 어떠한 예수에도 통하는 일이지만 진정한 아름다움은 자연의 겉모습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며, 외형을 넘어서 내부까지 침투한 투시안이 얻어낸 아름다움이어야 한다.

이러한 의미의 아름다움을 찾아내는 것의 근원이 되는것은 작가의 상상력과 시정신이며 이를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될수록 간결하고 단순한 구성이 필요한것이다.

.수묵화의 구성요소

선-직필...강하게 그은선

   -측필...부드럽게 그은선

중심점-포인드, 감동의 주심,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바

여백-3차원적 공간, 의식적이고 치밀한 계획하에 남겨놓는 공백

단순화와 변형-그림의 아름다움의 극치는 단순화에 있고 단순화를 위해서 변형이 불가피

구조-화면전체가 충실하고 밀도가 짜여 산만하거나 군더더기 없이 가감없이 가감없는 요지부동의 느낌

주제와 무제-작가가 관람자에게 전하고 싶은말,주와객과 종

산수화의 구도법-부감적 구도법:공중에 나는 새가 비스듬히 지상을 굽어본상태

                      -시점이동법:시선을 위아래 좌우로 움직이며 관망

                      -삼원법:고원법,심원법,평원법

화제-한글이나 한자로 그림의 필법과 조화를 이루며 써야한다

작가의 심중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화제(글)로써 전해주는것.

낙관-한글이나 한자로 그리므이 필법과 조화를 이루며 써야한다.

산수화 의 원근법-운무원근법:심원법,고원법,평원법

*수묵화의 기본상식

.붓잡는 방법-단구법

                 -쌍구법

.운필방법-직필, 측필,반측필, 역필, 현판운필

.묵색의 종류-담묵,중묵,농묵,담중묵,중농묵

.수묵화의 묘화방법

기법의 종류-삼묵법-농묵.중묵.담묵의 농담 조화가 뛰어남. 측필이나 반측필 효과큼

-발묵법...풋에 측면에 농묵과 중묵을 찍어 그림.격정.생동감

-삼투법...번짐

-구륵법-선으로 강약, 억양,굵기의 선의 성질만으로 그림. 설채화(채색).백화,소화(백묘법)

-몰골법-윤곽선을 그리지않고 붓에 함유된 농담혹은 채색의 강약으로 사물표현

-구화점엽법...꽃그리는 화법(연꽃.연잎)(국확꽃.잎)\

-운선법...바림

-백발법...사물의 윤곽만으로 형태표현

-파묵법...산수화에서 수목이나 암석을 그릴때

-역필법

-갈필법

-선염법

-중선법

-혼합법

.산수화의 준법-피마준,난마준,지마준,나시준,하엽준,해삭준, 절대준,대부벽준,소부벽준,반두준,우점준,우모준,마아준,운두준,탄와준,귀파준...

*사군자화의 실기

.난화기법

난-유미인, 군자가패, 왕자지향, 향초 청초한 기상과 그윽한 향기로 문인묵객들의 환심이되어왔다

난화-문인화파,즉 청긱파-사대부작품.수묵난화

속파-직업화가작품 -채색난화

.추사 김정희...난초 그리기가 가장어렵다. 산수나 매화, 대나무나 꽃, 그리고 짐승가 물고기는 옛부터 잘그리는 사람이 많았으나 난초를 잘그려서 특히 이름이 알려진 사람은 없다.

난은 그리는 법식에 얽매이는 것을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만약 화법이 있다 하더라도 그 법대로 따르지 않는것이 좋다...마음속에 먼저 난을 키운후 형식과 법식에 구애됨이 없이 느낀대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돌그리는법

-자연에 사물에는 비록 그것이 광물질 이라 하더라도 그 속에는 영혼이나 생며이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여 왔으므로 돌을 그리는데 있어서도 신기가 깃드는것을 중요시 했다.. 즉 신기가 없는 돌은 죽은돌, 무기력한돌로 여겼기 때문에 낭화에 곁들여 지는 돌에는 반드시 신기와 기품이 있어야 한다.

.죽화기법

-곧고 꿋꿋함이 동양인의 감성에 호소하여 옛부터 청빈한 선비의 표상이되고, 덕망있는 문인의 높은지조와 아름다운 여인의 굽힐줄 모르는 절개를 상징

.죽화의 기원과 변천

-사실적(물질의 형태)>사의적(영적형태)>사취적(작가의 주관과 개성)표현방식

.죽화의 생명은 힘있는 직선을 통하여 패기가 넘치는 대나무의 기상을 표현하는 것

.순서...줄기-작은 가지와 잎-마디(의취)를위해 줄기-잎을 엮고 잔가지 -마디

댓잎은 그 성질이 날렵하면서도 힘차고 맑은 기상이 있으므로 이러한 특성을 살려서 그려야한다

.매화의 기법

-매화,화기-가장 먼저 피는꽃, 빙자옥골-청초한 자태

기법-구륵전체법,색체몰골화법,수묵법,권법

요령-체고-몸은 늙고 굽어야 오랜풍상을 이겨낸것같고

-간괴-줄기는 괴이하여 굵고 가는 부분이 뒤섞인것이 좋으며

-지청-가지는 말쑥하게 빼어나야 좋고

-소건-가지끈을 무디게 그려 건강하게 보여야하며

-화기-꽃의 모양은 너무 단정하지 않아야 한다

.국화기법

-오상,만향,절화,여화,금예,야적,갱생,음성,전연년,가우,제여화,중양화,상가걸,선선상중화

-기법-구륵선염법-윤곽을 선으로 그린뒤 색칠

-묵필전염법-수묵만으로 그림,청아함

.수묵화의 특징

-동양적 정신성(직감.정신성을 중히여겨 감성으로 사물의 내부에서 본질을 파악)을 가장잘 나타낸 대표적이 예술로 직감이라던가 감각으로 자연을 포착한 다음 선과 면을 활용하여 마음의 발상을 단숨에 정착 시켜야 함으로 생략과 단순화는 수묵화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수있다.

구상이 이루어져 단숨에 그려나가는 웅대하고 거침없는 필력에서 얻어지는 상쾌한 속도감을 지닌 선의 아름다움과 묵의 농담변화의 묘, 그리고 번짐이 주는 깊은 맛등..

사물의 표면적인 묘사에 그치지 않고 내면적 특성을 그린다는 것이 본래의 모습.

따라서 수묵화는 밑그림을 그리지 않는다. 그리고 단숨에 그린다.따라서 수묵화는 형태의 묘사에는 크게 구애받지 않지만 그 반면에 아무래도 우연성이 뒤따르는것은 피할수가없다...따라서 형태가 다소 어색해 보일때에도 있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암시적이여서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연상의 세계로 유도하는 효과도 있는것이다.

수묵화는 태양광선에 의한 명암을 그리지 않는다. 사물의 양감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묵색의 농담의 변화를 주는 일은 있지만 의식적으로 태양광선에 의한 음영은 그리지 않는다. 이것은 자연의 변치않는 모습을 그리려고 그림자를 하나의 색면으로 취급하는 것과는 상통하는데, 동양 에서는 옛부터 이러한 방식으로 자연을 관조하고 또 표현해왔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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